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대우

글로벌 밸류체인 분석, Healthcare - 항암제 편

글로벌 밸류체인 분석, Healthcare - 항암제 편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글로벌 포커스 >
  • 숨어있는 글로벌 투자처
기고: 글로벌주식컨설팅팀 김성재 선임매니저

I. TopDown 접근1 - 질환별 시장

질환별 시장의 규모 및 성장성 - 항암제에 주목할 때

지난 2015년 기준, 질환별 시장규모는 심혈관/대사가 가장 컸고 뒤를 이어 항암, 감염/백신, 염증/면역 순이었습니다. 2020년 전망은 항암이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그 외 시장으로 재편될 예정입니다. 임상 개발 측면에서 항암제 개발에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항암제 성장동력은 기술혁신

항암제 기술은 크게 1세대(세포독성항암제)에서 2세대(표적항암제)를 거쳐 3세대(면역항암제)로 발전해 왔습니다. 면역항암제는 환자의 면역시스템을 강화시켜 암세포를 사멸하는 원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영웅의 출현 PD(L) - 1저해항암제

면역항암제 가운데 PD(L)-1 저해 기전 의약품이 상업적으로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FDA 승인기준 총 6개 PD(L)-1 저해제가 출시되었습니다.

의료용품, 약 사진

PD(L)-1 저해제의 공격적인 시장 침투

PD(L)-1 저해제는 흑색종, 비소세포폐암, 방광암, 신장암, 머켈세포, 유방암 등 1차 치료제 시장에 침투하고 있습니다. 기존 출시 제품 및 임상 중인 약품들의 임상 데이터 도출이 시장 침투의 관건이 되고 있습니다.

PD(L)-1 저해제의 장점 및 한계점

장기생존율로 검증된 keytruda의 약효(ASCO 2019) : Keytruda(MSD)의 비소세포폐암 단독요법 1b상 KEYNOTE-001의 5년 추적관찰 결과 18%가 생존했습니다. 면역관문저해제 약효의 개선보다는 암종별, 환자별 부족한 반응률 개선이 화두입니다.

PD(L)-1 저해제, 병용 투약으로 상업성 보강 중

PD(L)-1 저해제 반응률 개선을 목표로 면역관문저해제 병용투약 임상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 Incyte, Nektar 후보물질에 이어 2019년 HDAC저해제(Syndax), TGF-ß저해제(일라이 릴리), LAG-3 저해제(리제너론) 등의 면역관문저해제 병용투약 임상 결과들이 기대치에 미달했습니다. 신규 기전 병용투약 물질의 임상 결과는 계속해서 주목해야 할 이슈입니다.

주사기 사진

II. TopDown 접근2 - 국가별 시장

국가별 의약품 시장규모 및 성장성 - 중국에 주목할 때

지난 2015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전 세계 의약품 시장은 연평균 6% 성장할 전망입니다. 같은 기간 중국 의약품 시장은 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의약품 시장은 기존 복제약에서 혁신 의약품, 바이오시밀러 등 고부가가치 의약품으로 체질 개선 중입니다.

중국 의약품 시장의 특징 - 공적 보험

중국의 공공의료보험 가입률은 평균 95%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적용대상 별로 크게농민, 도시근로자, 도시미성년자와 무직업자 세 가지로 구분합니다.

중국 국가 보험 약품 목록

중국 국가 보험 약품 목록(National Reimbursement Drug List, NRDL)은 의약품 가격에 대해 정부에서 일정비율(10~100%)로 환급해 주는 정부 급여 의약품 목록으로 지난 2000년 제정된 이후 2004년, 2009년, 2017년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때마다 약품 목록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중국 의약품 사진

NRDL 등재로 매출이 급증함에 따라 기업가치 증대

로슈(Roche)의 허셉틴(Herceptin, trastuzumab)은 2017년 10월 NRDL에 등재되었습니다. NRDL 등재 시 60%의 가격인하, 환급률 70~80%로 환자 부담 비용이 90%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허셉틴의 중국 병원 판매금액(PDB)은 2018년 약 +50% YoY, 판매량 약 +260%로 2004년, 2009년, 2017년에 걸쳐 섹터 수익률이 우상향 했습니다.

2019 NRDL 업데이트 완료

현재 2019 NRDL 업데이트를 완료했습니다. 준비(1월~3월), 검토(4월~5월), 목록배포(6월), 협상(6월~7월), 최종목록발표(8월) 단계를 거쳤습니다. 암, 희귀병, 만성질환, 소아, 응급약물을 고려했으며, 지난 2018년 12월 31일 이전 CDE에 등록해 시판되는 약품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중국 헬스케어 섹터 전망, 보험 커버리지 확대 수혜

중국 섹터, 약가 규제 정책은 정부 보험 커버리지 확대에 따라 급등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정부 국가 보험 의약품 커버리지(NRDL) 확대에 따라 기업들의 실적이 성장하고, 밸류에이션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NRDL 포함은 판매량 급증으로 이어지고 매출 증가함에 따라 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

R&D 업체 수혜 전망

로컬 업체들의 R&D 능력 향상으로 NRDL 등재 가능성이 높은 약품들이 다수 출시되었습니다. 본약품들은 글로벌 블록버스터 기전으로 다국적 제약사들 제품 대비 가격이 저렴합니다. 중국 정부의 약품의 임상적 가치와 로컬 업체 선호, 건강 보험 재정 절감이 충족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커버리지 및 관심 종목의 NRDL 등재 가능성

로컬 업체들의 R&D 능력 향상으로 NRDL 등재 가능성이 높은 약품들이 다수 출시되었습니다. 본약품들은 글로벌 블록버스터 기전으로 다국적 제약사들 제품대비 가격이 저렴합니다. 중국 정부의 약품의 임상적 가치와 로컬 업체 선호, 건강 보험 재정 절감이 충족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