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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로 여행을 떠나볼까요?

인도네시아로 여행을 떠나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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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미래에셋대우 인도네시아 법인 리서치부
넓은 면적(CIA 기준 세계 15위)의 섬과 수많은 소규모 섬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도네시아는 발리, 롬복처럼 세계인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는 여행지가 있습니다. 이번 인도네시아에서 온 이야기에서는 인도네시아의 관광업에 대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관광업, 인도네시아 외환 수입 3위 차지

매년 천만 명 이상의 외국인 관광객이 찾는 인도네시아. 관광업으로 얻는 경제적 이익이 2017년 기준 790조 루피아에 달할 정도입니다. 이는 인도네시아 GDP의 약 5.8%에 기여하는 수준이지만, 원자재 수출과 비교한다면 관광업으로 얻는 외환 수입 순위는 3위를 차지합니다.

높은 외환 수입 순위 덕분에 관광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2019년에는 관광업 기여도를 15%까지 올리려 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 수준으로는 다소 어려워 보이지만, 앞으로 관광업을 더 육성하고 싶은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이는 인도네시아 경상수지의 구조적인 문제를 조금이라도 완화하기 위함입니다.

인도네시아 GDP 및 관광업 기여도
인도네시아 GDP 및 관광업 기여도 출처: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인도네시아 관광부
원자재 수출 및 관광업으로 인한 외환 수입
원자재 수출 및 관광업으로 인한 외환 수입 출처: 인도네시아 관광부
관광업으로 인한 외환 수입
관광업으로 인한 외환 수입 출처: 인도네시아 관광부

인도네시아 정부가 관광업을 육성하려는 이유

인도네시아의 경상수지는 구조적으로 무역수지에 의해 좌지우지됩니다. 그 이유는 나머지 항목들이 고정적으로 적자를 보고 있기에 무역수지가 큰 폭의 흑자를 기록해야만 경상수지 흑자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도네시아 항목별 경상수지
인도네시아 항목별 경상수지 출처: Bloomberg, Mirae Asset Sekuritas Indonesia Research

경상수지 악화는 루피아 약세를 의미하므로 경상수지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유가 상승, 터키, 아르헨티나, 미중 무역전쟁 등 현재 문제시 되고 있는 외부 이슈로 인해 루피아가 약세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정부 입장에서는 서비스 수지 적자폭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관광으로 인한 외환 수입 규모를 늘리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관광업 육성은 정부의 주요 개발 사업 중 하나입니다.

인도네시아 항목별 서비스 수지
인도네시아 항목별 서비스 수지 출처: Bloomberg, Mirae Asset Sekuritas Indonesia Research

향후 인도네이사 관광업의 성장성은?

관광업은 국내에서 해외, 해외에서 국내, 내국인의 국내 관광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2017년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관광객 수는 1천4백만 명으로 목표치인 1천5백만 명을 하회했지만 그래도 빠른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7년 말 발리에서 발생한 아궁 화산 이슈로 인해 관광객 수가 잠시 주춤했지만 역시나 빠르게 회복됐습니다.

2016년 기준 관광객 당 하루 지출 규모는 USD 131.6입니다. 경제 침체 및 말레이시아와 중국 관광객의 증가로 인해 지출 규모가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 관광객은 평균 8.5일을 머물며, 가장 많이 찾아주는 국가는 말레이시아입니다. 중국과 싱가포르가 그 뒤를 잇습니다.

인도네시아 외국인 관광객 하루 지출 규모
인도네시아 외국인 관광객 하루 지출 규모 출처: 인도네시아 관광부
인도네시아 외국인 관광객 비중
인도네시아 외국인 관광객 비중 출처: 인도네시아 관광부

하지만 인도네시아로 들어오는 관광객 수는 인도네시아와 근접한 싱가포르와 태국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인도네시아로 들어오는 좌석 제한(Seat Capacity), 몇몇 명소를 제외하고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관광지, 취약한 인프라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라별 관광객
나라별 관광객 출처: 인도네시아 관광부

관광업이 인도네시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관광업은 직간접적으로 경제에 영향을 미칩니다. 인도네시아의 관광업은 다양한 산업에 걸쳐 경제에 4% 정도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가공업과 숙박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관광객 유입을 통한 제품 수요 증가와 그들의 일시적인 숙박 수요 증가로 판단됩니다. 종류별 관광객 기여도로 보았을 때는 내국인의 국내 관광이 가장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외국인의 국내 여행이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관광업과 직간접적 관련된 사업
관광업과 직간접적 관련된 사업 출처: 인도네시아 관광부

관광객의 지출 등이 경제에 이바지하는 점도 크지만 관광객의 유입은 산업의 발전, 특히 투자 증가와 고용 창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관광업으로 인한 신규 고용 창출 비용은 1인당 평균 USD5,000달러로 다른 산업에(USD 100,000) 비해 훨씬 저렴하게 고용을 늘릴 수 있습니다. 2016년 기준 직간접적 관광업 고용자 수는 1천2백만 명입니다. 관광업과 관련된 사업은 총 13가지 종류가 있으며 기업 수는 2014년 기준 41,045 사업 유닛이 있습니다.

2016년 기준 관광업 관련 투자는 숙박 시설이 가장 컸습니다. 그밖에 인도네시아 관광 산업의 문제 중 하나인 취약한 접근성 및 인프라 개발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광부 장관이 실시하고 있는 전략은 1) LCCT 개발 및 항공사 경쟁력 강화, 2) 프로모션, 3) Competing Destination Model입니다. 핵심은 관광객들에게 더 많은 명소를 소개하고 저렴한 가격에 부담 없이 관광할 수 있게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LCCT(Low Cost Carrier Terminal) 개설은 영국과 일본 관광객 유치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몇 년 전 일본을 보면 LCCT 개설과 함께 2011년 이후 2015년까지 연평균 33%의 관광객 수 성장을 보였고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LCCT는 저가 항공의 비용을 낮춰 고객에게는 부담을 덜어주고 저가 항공사들에게 경쟁력을 높여 타국가와의 경쟁에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합니다. LCCT가 없는 상태에서 인도네시아는 국제 승객이 평균적으로 13% 증가했으며 Full service가 7% 증가하고 LCC는 55% 성장했습니다. 위험 요소로는 낮은 데이터 신뢰성, 부족한 인프라 및 숙련된 인력, 지연되는 허가 등이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관광업 관련 기업

가루다 인도네시아(GIAA)

인도네시아 항공사를 대표할 만한 항공사로 Garuda Indonesia(가루다 인도네시아/Ticker:GIAA IJ)가 있습니다. GIAA는 Garuda Indonesia와 Citilink를 통해 프리미엄 및 저가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2018년 상반기 기준 총 1천8백만 명의 탑승객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USD1,998.7mn를 기록하였고 상반기 EBITDAR 마진은 4.5%p YoY 증가한 24.5%를 기록했습니다. 2018년 1분기 Asia Pacific 항공 평균 19~21%와 비교하여 꽤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GIAA는 2017년 적자 전환 이후 아직 그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상승한 원유 가격과 비효율적인 비행 항로, 높은 리스 비용이 문제였습니다. 2017년 부임한 GIAA 대표(CEO)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지만 직원과 여러 이해관계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여 결국 9월 12일 임시총회에서 대표가 교체되었습니다. 신임 대표 Ari Askhara가 취임하던 날에는 GIAA 주가가 8.91% 상승했습니다. 이는 신임 대표가 과거 GIAA의 CFO의 경험을 갖고 있어 내부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었습니다.

신임 대표는 이전 대표가 추진하던 효율성 증가 및 디지털화 전략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효율적으로 운행되던 비행 항로를 중단하고 수익성 높은 새로운 비행 항로를 허가 받아 운영할 예정이며 다른 기업들과의 협업 및 디지털화를 통해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 프로모션을 통해 많은 트래픽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항공 외 기타 수익을 늘리면서 고마진 사업을 확장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2018년 상반기 USD114mn 적자를 보고 있지만 하반기에는 적자폭이 완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는 3분기 GIAA에게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하지(hajj)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를 순례하는 것은 이슬람의 다섯 가지 의무 중 하나입니다. 매년 2백만 명 정도의 인원이 모이는 하지는 전 세계 최대의 종교 모임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인도네시아에 거주하고 있는 많은 이슬람들이 비행기를 이용하는데 이는 GIAA 매출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2017년과 다르게 이번 하지는 대부분 3분기에 집중돼 있어3분기 실적이 적자폭 완화의 발판을 마련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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