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웹진

글로벌 스포츠웨어
스포해줄게, 어디로 투자하는지!
(2022년 05월 기사)

글로벌 스포츠웨어
스포해줄게, 어디로 투자하는지!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글로벌 포커스 >
  • 슬기로운 글로벌 투자처
    (2022년 05월 기사)
기고: 리서치센터소속 정우창애널리스트, 김지은애널리스트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 서프라이즈의 연속

고성장하는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은 스포츠 의류와 스포츠 신발 시장을 포괄하며, 2021년 기준으로 약 377조 원(3,138억 달러) 규모로 추정됩니다. 이는 전체 글로벌 의류/신발 시장의 21 %를 차지하며 점유율은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률 가속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전 세계적으로 주 소득층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은 2013~2018년 연평균 6.7% 성장, 그 이전 5년간(2008~2013) 연평균 4.9% 대비 성장률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조정을 받았으나(20년: -11%), 21년(+16%) 이후 빠르게 회복 중입니다.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 지역별 비중 - 1위: 북미(38%), 2위: 아시아퍼시픽(24%)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을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미국을 포함한 북미가 전체 시장에서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인 3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힘입어 한국/중국을 포함한 아시아퍼시픽 시장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1년 기준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의 24%를 차지한 것으로 추정(18년: 23%)됩니다.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중국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의 글로벌 점유율은 2019년 16%에서 2024년 21%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향상 및 중국 정부의 스포츠 산업 장려 정책 등으로 PQ가 동반 상승하고 있어, 글로벌 주요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스포츠웨어를 입고 있는 모델 사진

높은 시장 기대에도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 성장률은 매년 기대치를 상회

매우 흥미로운 점은 2010년 이후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은 시장의 높은 기대에도 불구하고 매년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3년 당시 시장 전문 리서치 기관들은 2013년~2019년까지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 연평균 성장률을 5% 수준으로 예상했습니다(실제 성장률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연평균 6.7% 성장).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요 시장 리서치 기관들은 2015년~2020년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 성장률을 연평균 5.2~11.9% 수준으로 예측했습니다. 실제 동기간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13.5%였습니다. 2020년의 코로나19 효과를 제외하면 연평균 18% 수준으로 시장 기대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 성장 서프라이즈 지속될 것

글로벌 스포츠웨어 주요 시장인 미국, 중국 시장 모두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면서 구조적 성장을 지속할 것이며, 이는 글로벌 스포츠웨어 주요 브랜드 업체들의 장기 실적 및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는 2025년까지 글로벌 스포츠웨어 전체 시장이 연평균 7% 성장(시장 컨센서스는 4~5.5%)하고,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은 연평균 6% 성장(2%~4%)하며, 중국 스포츠웨어 시장의 경우 연평균 14% 성장(11.6~12.7%)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풍성한 구조적 성장 스토리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률이 가속화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재하/서비스 시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시장의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동일한 규모의 성장을 하더라도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성장률이 둔화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은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률이 가속화 되고, 또한 성장률의 강도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구 구조 변화의 수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증가

지속적인 서프라이즈의 이유는 다른 세대와 비교했을 때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장 강하게 보이는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가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 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애슬레저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어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 성장성은 향후 5년간 높은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밀레니얼과 Z세대: 다른 세대와 비교했을 때 가장 건강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 세대

밀레니얼과 Z세대는 미국 다른 세대와 비교했을 때 가장 건강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 세대입니다. 밀레니얼세대 응답자의 81%가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베이비부머 세대의 61%). 또한 이 중 36%가 피트니스센터 등록을 고려 중이라고 답하기도 했습니다.(운동 중인 전체 세대의 20%). 밀레니얼세대의 45%가 요가, 필라테스 등 피트니스 센터에서 제공하는 수업을 듣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베이비부머의 27%).

조깅하는 MZ세대 사진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자기 자신을 돋보이기 위해 자기 관리 및 운동에 아낌없는 투자

소비의 주요 주체인 밀레니얼세대와 향후 5~10년 사이에 소비의 주체로 떠오를 Z세대들은 워라밸과 행복을 중시합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자기 자신을 표출하고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자기 관리 및 운동에 대한 관심이 타 세대보다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인 유행(Fad)이 아니라 장기적 트렌드(Trend)이며, 글로벌 스포츠웨어 산업의 구조적 성장의 한 축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경제활동에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상승

밀레니얼세대는 1980년초부터 2000년대 초까지 출생한 세대이고, Z세대는 밀레니얼세대(Y세대)를 잇는 90년 중반에서 2000년 중반에 태어난 세대를 지칭합니다. 2010년대 후반부터 이들 Z세대들의 사회 진출이 시작되면서 트렌드세터(trend setter) 및 새로운 소비의 중심으로 부상 중입니다. 이러한 Z세대의 50% 이상이 성인이 되면서 이들 세대의 향후 구매력과 경제력이 더욱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인구조사국(United States Census Bureau)에 따르면, 2017년에 이미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가 전체 미국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 수준까지 상승했습니다. 또한 소득을 창출하는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가 2017년 기준으로 각각 5,600만 명, 900만 명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고, 전체 경제활동에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포스트 코로나와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

대형 업체들에게 더 큰 기회

보통 높은 성장 매력도는 많은 신규 플레이어들과 자본을 끌어들입니다. 시장 성장 자체는 매력적이나 기업들의 치열한 시장 경쟁 등으로 매출은 성장시키지만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면서 밸류에이션 디레이팅(de-rating)을 겪는 사례 또한 많았습니다. 따라서 시장 경쟁 구도 측면에서 코로나19가 가져다 준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은 브랜드가 강한 상위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상승폭이 더욱 가팔라지면서 시장 통합화도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상위 업체들의 장기 매출과 이익 성장성 및 가시성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대형 브랜드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상승

대면 피트니스 센터의 일시 폐점으로 인한 운동의 불편함 등으로 구조적 성장을 지속하는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도 코로나19에 부정적인 영향은 피해갈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의 일시적 부진 속에서도 대형 브랜드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나이키를 포함한 상위 4개 사의 합산 점유율이 2019년 33%에서 2021년 37%로 상승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대형 브랜드 업체들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보다 빠르고 공격적인 온라인 DTC 채널 확장 등에 힘입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이키&룰루레몬 VS 아디다스

상위 4개 사의 시장 점유율 증가율 변화 중에 특이한 점은 나이키와 룰루레몬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각각 +2.6%p, +1.4%p로 큰 변화를 보인 반면, 아디다스 경우 시장 점유율의 큰 변화가 없습니다(아디다스: 7.5%→7.6%). 이는 아디다스가 코로나19 이후 신제품 출시 등이 이전 대비 활발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디어 마케팅을 표현한 그림

향후 상위 업체들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판단

글로벌 스포츠웨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체 의류 시장에서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2020년 글로벌 의류 업체 상위 20%의 이익은 2019년 대비 소폭 감소에 그친 반면, 하위 80%의 손실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2배 이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코로나: 운동 수요에는 큰 영향 없는 듯

코로나19가 처음 시작되었던 2020년에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강화로 운동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이며, 이런 운동 수요 증가는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에 매우 긍정적일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위드 코로나의 상황에서 건강과 면역에 대한 인식은 강화 되었지만,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했을 때 이러한 인식 변화가 실제 운동 수요의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코로나19가 전체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 수요 측면에서 미치는 장기 영향은 크지 않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나이키 매장 내부 사진

인플레이션 영향 분석

일시적 주가 조정→저가 매수 기회

원가 상승으로 인한 마진 압박이 단기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원가 상승으로 인한 일시적인 주가 조정이 장기 구조적 성장 스토리가 여전히 풍부한 주요 스포츠웨어 업체들을 추가 매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판단됩니다.
스포츠웨어 의류나 신발은 일반 소비재 공산품에 비해 다품종 소량생산이 많고, 신제품 출시 빈도도 높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정기적으로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품 가격 인상으로 인한 가격 저항이 다른 소비재 품목에 비해서 덜합니다.

따라서 글로벌 스포츠웨어 업체들이 원재료비 상승 분을 판매 가격 인상으로 어느 정도는 전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원재료비 인상이 과도할 경우 100% 전가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주요 스포츠업체들은 매출 원가의 구체적 항목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업체별로 원가 상승으로 인한 마진 훼손 정도를 정확히 분석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요 글로벌 스포츠업체의 매출 원가가 매출의 45~50% 정도이므로, 전체 매출 원가가 10% 상승 시, 완전히 원가 상승 부담을 완전히 상쇄하기 위해서는 평균 판매가격을 4.5~5% 인상해야 합니다.
인플레이션을 표현한 사진

댓글목록

신동일님의 댓글

신동일

우리나라도 코로나19시기동안 비만인구가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그 시기가 끝나감에 따라 운동량을 늘이려는 사람이 증가할것으로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