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증권

중국 석탄화학의 이해
산업 및 관련 기업 소개

중국 석탄화학의 이해
산업 및 관련 기업 소개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글로벌 포커스 >
  • 슬기로운 글로벌 투자처
기고: 글로벌주식컨설팅팀 권영빈 선임매니저
석탄 그림
  • 1. 원자재 가격 상승의 배경은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감산이 주요한 이유
  • 2. 감산영향으로 원자재에서 생산되는 최종산물까지 가격 상승하며 에너지/화학 업종 마진 개선
  • 3. 중장기 감산 지속, 하반기 인프라투자확대 예정 등으로 원자재 상승 추이 유지될 가능성 높음
  • 4. 중국의 주요 에너지원인 석탄을 활용한 화학품 추출공정은 낮은 석탄가격으로 석유기반 공정대비 가격 경쟁력 보유
  • 5. 유가 상승 및 석유기반 화학제품의 가격이 높이 유지될 경우, 중국의 석탄기반 공정의 기업마진은 확대

에너지/화학 등 유틸리티 업종의 강세 현상

최근 중국 증시의 특이점은 유틸리티, 즉 에너지/화학/비철금속/원자재 등 시클리컬 관련 업종의 강세를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내부적으로 탄소중립 정책으로 인한 공급부족과 함께 호주로부터의 석탄수입 중단, 코로나로 인한 하역 인력 부족 등이 유발한 BDI운임, 그리고 유가 반등 등이 각종 원자재의 상승을 야기했습니다.

철강, 화학, 정유가스 제품 등은 석탄, 철강석 등의 원자재를 사용하지만 이를 통해 최종 산출되는 제품 가격에 전가력이 상대적으로 좋아 이익의 개선 기대감이 높기 때문에 주도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결국 최근 투자자 사이에서 주요 키워드였던 퀄리티 주식이 중국내에서는 광공업, 비철금속, 화학, 철강 등 대표적인 구경제산업으로 변화한 것입니다.
석탄 채굴 사진

탄소중립의 역효과, 석탄, 철강 감산의 나비효과

중국 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8월 PPI(생산자물가지수)가 전년동기대비 9.5% 상승하고 급등하며 2008년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PPI상승요인 중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신규요인이 약 8%p를 차지하며 올해 1월 1%p에서 지속적으로 매월 상승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2016년부터 시작한 공급측 개혁, 즉 주요 환경오염 및 과잉생산의 주범이었던 철강, 석탄 등의 감산이 주요한 원인이나, 이와 함께 2020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불균형, 호주산 석탄 수입감소, 그리고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쌍감정책(에너지 소모량 및 탄소배출량 축소)과 만나 나비효과를 일으켜 주요 원자재의 상승을 야기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원자재의 상승은 시차를 두고 철강, 플라스틱 등 제품 가격의 상승을 야기하고 이는 결국 제조업의 원가 상승으로 이어져 이익둔화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 당국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원자재 투기를 통제하고 무조건적인 탄소중립에 대해서 경계해야 한다는 발언 등 단기적으로 쌍감정책에 대한 강약을 조절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아래의 사유들로 이마저도 쉽지 않아 감산 및 가격 강세의 추이는 이어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생산량 억제 필수, 친환경 투자를 요구, 환경 기준에 미달하는 낙후 기업의 시장 퇴출 수순으로 총 생산량 감축에 영향
  • 윈난에 이어 에너지 소비총량 및 소비강도 목표치에 미달하는 칭하이, 닝샤, 신장, 광동 등 지역의 낙후한 철강, 석탄가공, 화학 업체 등에 대한 생산제한 조치 이어질 가능성
  • 소비부진 등으로 인한 하반기 재정집행이 인프라 투자로 이어져 상품 가격 강세효과
탄소 절감을 표현한 그림

중국 석탄화학 산업의 이해

중국은 세계 3위 규모의 풍부한 석탄 자원을 토대로 CTO(Coal to Olefin)공정이 발달했습니다. CTO공정은 석탄을 가스화하여 메탄올로 전환하고 이를 에틸렌, 프로필렌으로 추출하는 것입니다.

탄소배출 점유율이 NCC공정(11%), ECC공정(11%) 대비 71%나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대표적인 고탄소배출 업종입니다. 중국에서는 신규 사업자 진입이 제한되어 있으며, 중국의 원유, 천연가스 부족 문제, 합성수지 국산화율 제고 등으로 현재와 같은 인플레이션 환경에서는 기존 사업자로 수혜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석탄화학 산업의 수익구조

2019년 기준 중국은 석유(NCC), 천연가스(ECC) 기반 화학제품의 비중이 70%에 달할만큼 합성수지(PP, PE 등)의 가격결정은 국제유가에 연동됩니다. CTO공정의 원재료인 점결탄(코크스) 가격에서 합성수지 가격을 차감한 스프레드가 수익성 판단의 유용한 지표입니다.

만약 국제유가가 높아져 최종 산출물인 합성수지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면 저렴한 석탄원가를 바탕으로 한 CTO공정의 가격경쟁력이 두각을 나타내고, 반대로 국제유가가 하락할 경우 석유(NCC), 천연가스(ECC)의 공정제품의 마진이 확대됩니다.

석탄과 달러주머니 사진

석탄화학 산업의 비용구조

중국의 석탄화학 산업은 낮은 원재료 비용과 상대적으로 높은 감가상각비가 특징입니다. 이는 올레핀(에틸렌, 프로필렌의 제조시 기초소재) 추출까지 총 4단계의 공정으로 인해 장비투입비가 NCC공정대비 약 3~4배 가량 높기 때문입니다.

NCC, ECC공정에 비해 국제유가 변동성 노출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는 특징이 있으며, 최근처럼 석탄가격이 급등할 경우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으나 자체 탄광 등을 보유해 석탄 자급율이 높은 기업일 경우 마진 경쟁력이 있습니다.

관련 주요 기업

각종 플라스틱 등의 기초소재로 활용되는 에틸렌을 생산하는 방법은 총 세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원유에서 에틸렌을 얻는 NCC(Naphtha Cracking Center), 천연가스의 ECC(Ethane Cracking Center), 석탄의 CTO(Coal To Olefin)로 나누어집니다. 중국에서는 대부분 NCC 및 CTO를 통해 에틸렌, 프로필렌을 생산 중입니다.

NCC공정으로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주요 기업으로는 페트로차이나(601857.SH), 중국석유화학(600028.SH), 흥리석화(600346.SH), 위성석화(002648.SZ) 등이 있으며, 한국의 롯데케미칼, 한화그룹 등과 경쟁합니다.

CTO공정으로 화학제품을 생산 또는 코크스 생산을 하는 주요 기업으로는 닝샤바오펑에너지(600989.SH), 신화에너지(601088.SH), 중국석탄에너지(601898.SH), 미금에너지(000723.SZ) 등이 있습니다. 최근 석유석탄화학 업체 중 일부 기업은 가공 과정에서 부생 수소 등을 생산해 올레핀 제조 등의 에너지원 또는 원재료로 사용함으로써 석탄사용량 감축과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등을 추진하여 중국의 중장기 탄소중립과 궤를 같이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석탄 화학 공장 전경 사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