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미래에셋대우

다시 보자 5G
코로나19로 이연 된 인프라 수요를 기대하며

다시 보자 5G 코로나19로 이연 된 인프라 수요를 기대하며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글로벌 포커스 >
  • 숨어있는 글로벌 투자처
기고: 글로벌주식컨설팅팀 박광남 선임매니저

미국의 화웨이 제재 일부 완화와 트럼프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법안

지난 15일 로이터통신은 미국이 화웨이와 거래하는 미 기업들이 5G 네트워크를 위한 표준 설정에서 협력할 수 있도록 미 기업에 대한 금지령을 수정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미 상무부는 차세대 네트워크 국제표준을 논의/설정하는 과정에서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기 위한 취지이며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완화한 것은 아니라고 언급했습니다.

미 상무부의 발언처럼 이번 미국의 기술협력 허용 조치가 화웨이에 대한 제재가 완화되는 신호탄으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화웨이 제재에 따른 5G 업종의 전반적인 투자심리 개선 및 늦춰지던 5G 국제표준 설정 가속화 등 긍정적 효과가 생겼다고 판단됩니다.

게다가 트럼프 대통령의 1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안에 5G 무선 인프라와 농촌지역 광대역 통신을 확충하는 예산이 포함된다는 전망도 5G 업종 투자에 긍정적인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반기부터 이어지는 가시성 높은 이익개선 모멘텀 및 상대적으로 낮은 밸류에이션을 가진 5G 업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5G를 간접적으로 표현한 사진

이연 될 수 있으나 확실한 투자 모멘텀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5G 인프라 시장규모는 2018년부터 2026년까지 CAGR 76.3% 가량 성장하며 '26년 50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게다가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및 5G 구독자 수의 급격한 성장 전망 고려 시 약간의 시차는 존재할 수 있겠지만 인프라 투자의 확대는 필수불가결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적극적인 인프라 투자, 미국의 7월에 예정된 주파수 경매 및 애플의 5G 스마트폰 출시 모멘텀 등 5G 섹터의 이익개선 가시성이 높다는데 주목해야 합니다.

주도주 밸류 부담에 따른 섹터 로테이션 가능성

최근 주식시장은 대형 IT주 중심의 강한 상승에 힘입어 나스닥 지수 기준 신고가를 돌파하는 등 마치 코로나19의 엄청난 여파에도 불구하고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빠른 반등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대형 IT주 중심의 반등으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알파벳 등 합산 시총은 나스닥 전체 시총에 40%에 달하였고 골드만삭스는 S&P500 기준, 이들의 비중은 20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수준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국내증시도 최근 빅7(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LG화학, 삼성SDI,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등)로 불리는 신규 주도주가 연일 신고가를 기록하는 등 IT/바이오 등 성장주 중심의 상승세가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코로나19가 야기한 경기 불황 및 저성장 장기화 국면에서 성장주에 대한 프리미엄이 주어지는 것은 옳다고 판단됩니다.
나스닥 지수를 그래프로 간접적으로 표현한 그림

하지만 이 같은 소수 주도주 중심의 상승세로 인한 피로감 및 밸류에이션 부담을 고민해 본다면 차선책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위에 언급했듯이 주도주 중심의 빠르고 가파른 상승으로 인해 새롭게 '어떤 종목을 사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상당한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밸류와 하반기 실적개선 기대감이 높은 5G 섹터로 수급 로테이션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회로판에 5G 글씨가 써져있는 사진
또한, 5G 인프라 투자에서 가장 앞 단에 위치한 통신타워 리츠의 주가 강세를 눈 여겨 볼 필요가 있으며,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인프라 투자로 국내외 5G 통신장비 관련주들도 미국 통신타워 리츠와 유사한 주가흐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5G 관련종목으로는 시스코시스템즈(CSCO), 자일링스(XLNX), 퀄컴(QCOM), (QCOM), (QCOM), 에릭슨(ERIC), (ERIC), (ERIC), 키사이트(KEYS), 국내로는 KMW, 에이스테크, RFHIC, RFHIC 등이 있으며 ETF로는 FIVG, NXTG FIVG, NXTG 등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전순희님의 댓글

전순희

추천 종목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 부탁합니다

윤삼호님의 댓글

윤삼호

좋은정보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한호님의 댓글

유한호

그럴것 같아 한 종목(RFHIC) 투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