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대우

이머징 시장의 강세,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2017년 10월 기사)

이머징 시장의 강세,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메인 이미지 보이기
  • 처음 >
  • 글로벌 포커스 >
  • 글로벌 핫이슈
    (2017년 10월 기사)
기고: 고객글로벌투자전략팀 서대일 선임매니저

이머징 자산, 성장 동반된 투자 매력 지속

연초 이후 이머징 자산 가격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선진국 자산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초 이후 3분기까지 이머징 주식은 약 30%(U$기준, MSCI인덱스 기준) 상승했고 이머징 채권은 달러화표시 채권이 약 8.5%, 로컬통화 표시 채권이 약 9%(U$, Bloomberg인덱스 기준)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경제 성장이 안정되는 가운데 이머징 경제의 성장 속도가 빨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수년간 미국의 금리 인상, 중국의 경착륙 등 몇몇 불확실성들이 이머징 자산 가격의 변동성을 일시적으로 확대시켜 왔지만 이머징 경제의 성장은 궁극적으로 이들 자산에 대한 투자 매력을 지지할 것입니다.

1. 이머징의 성장 회복, 자산 가격 뒷받침

IMF는 2017년 이머징 경제의 성장률이 4.6%를 기록해 2016년 기록한 4.1% 대비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시장이 바라보는 이머징 성장에 대한 전망치도 연초부터 상향 조정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성장세가 한 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이머징 경제가 세계 경제 성장에 미치는 기여도도 동시에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 이머징을 돋보이게 할 것입니다.

이머징 경제의 성장 여부는 투자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인입니다. 대부분 이머징 경제의 실물 경제와 자본시장의 유동성은 대외 자금 유입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성장에 대한 신뢰는 주식과 채권, 통화가치의 동반 상승을 이끄는 동력으로 작용합니다.

2. 원자재 과잉 공급 우려 완화, 소득 효과 강화

이머징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은 원자재 가격 안정에서 첫 번째 모멘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 안정을 위한 국제 공조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며 이로 인한 소득 효과가 이머징 경제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자재 수출에 의존하는 대표적 국가인 브라질과 러시아의 성장률은 2017년 플러스로 전환되었으며 그 동안 침체로 미뤄졌던 수요가 정상화되면서 성장 속도가 빨라질 여력이 있습니다.

2016년 과잉공급을 배경으로 나타났던 유가와 원자재 가격 폭락, 이로 인한 세계 경제의 디플레 위험은 선진국 보다 이머징 경제에 더 큰 타격을 줬습니다. 그러나 원자재 시장의 과잉 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정책 공조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구경제 산업에 대한 구조조정은 G20 회의에서 지지를 받고 있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구리를 포함한 비철금속 가격은 연초 이후 평균적으로 20% 가량 상승했습니다. 국제 유가 역시 미국을 제외한 산유국의 원유 감산 합의로 $45~50 수준에서 안정되고 있습니다.

3. 정책 여력 회복, 성장 안정성 높여

이머징 경제의 재정과 통화 측면의 정책 여력도 개선되면서 경기 둔화 위험을 낮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경제는 안정적인 정부부채 비율을 바탕으로 재정 정책이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재정지출 확대와 민간 공동 투자 확대는 상반기 중국의 경착륙 위험을 상쇄했습니다. 일대일로 정책 등은 향후 정부 주도의 지출 증가가 지속될 것을 시사합니다. 침체에서 벗어난 원자재 수출국은 통화정책 여력을 회복했습니다. 브라질과 러시아는 올해 기준금리를 각각 550bp, 150bp 인하했습니다. 경기가 올해 들어서야 성장세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향후 1년여 정도는 경기 부양적인 정책 수단들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4. 다양한 잠재 리스크, 아직은 통제 가능성 有

위험 요인으로는 예상보다 빠른 미국의 금리 인상과 이머징 경제의 누적된 부채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금리 인상에 이어 4분기부터 자산 매각을 통해 유동성 회수에 나설 계획입니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2016년 말 기준 이머징 경제의 부채/GDP(가계, 기업, 정부 포함) 비율은 약 180%로 글로벌 위기 이전인 2007년 110% 대비 급증했습니다. 물론 같은 기간 선진국의 부채 비율 역시 약 230%에서 270% 수준으로 증가했지만 이머징 경제의 신용 팽창 속도가 더 빨랐습니다. 금리 상승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2013년 버냉키 탠트럼, 2015년 분트 탠트럼 등 금리가 급등하자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만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는 매우 완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금리 인상이 자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경제 성장이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가 상승률이 통화 정책 목표인 2%를 장기 하회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화, 베이비붐 은퇴, 소비 채널의 변화 등 구조적인 변화를 감안하면 앞으로도 물가 정상화 속도가 매우 더딜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 통화 긴축이 경제 성장률에 의존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어 섣부른 긴축은 자제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유럽과 일본의 금리 인상에는 여전히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글로벌 유동성을 당분간 보완할 것입니다.

요약하면, 연초 이후 글로벌 경제 성장에 대한 신뢰는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머징 경제 성장도 강화되면서 글로벌 경제 성장에 미치는 기여도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의 금리 인상 등 잠재적인 위험 요인이 있으나 이머징 자산에 대한 중장기 매력은 지속될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